팀명 : 안문상 / 테이블 번호 : 23번

Inspiration

블록체인이라는 신기술이 궁금하여서 이번 학기 전공 과목 중 '창의융합종합설계'의 주제로 블록체인을 활용한 모바일 전자 투표 시스템을 개발하기로 마음먹었다. 기존의 블록체인 플랫폼을 사용하지 않고, 직접 블록체인 시스템을 구현하고자 한다.

What it does

현재 투표 시스템은 오프라인으로 이루어지고, 중앙집권적이다. 이러한 시스템은 보안에 취약하고 신뢰도가 떨어진다는 문제점이 존재한다. 이를 보완하고자 블록체인을 도입하여 유권자들의 투표를 블록체인으로 구성하여 보안성과 신뢰도를 높이고자 한다.

How we built it

사용자들이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모바일 기반의 시스템이고 회원가입의 불편함을 줄이고자 카카오톡 API를 연계할 것이다. 모바일 기반의 시스템이므로 사용자들이 블록체인을 가지고 있기에는 무리가 있다. 따라서 블록체인의 작업증명 방식에는 DPoS를 사용하여 모바일 사용자들은 블록체인 네트워크에만 접근하고, 선택된 몇몇 사용자만이 채굴을 진행할 것이다. 프론트엔드는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를 통해 개발할 것이고, 백엔드는 Flask를 활용하여 사용자의 투표 결과를 json파일 형식으로 전송하여 블록 Transaction에 추가한 뒤 체인에 연결할 것이다.

Challenges we ran into

사실 블록체인에 대해서 이론만 알고 있었지 직접 구현하려고 하다보니 막막함이 많았다. 또한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려고 하다보니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꾸미기에도 힘든 점이 많았다. 거기에 36시간이라는 긴 시간동안 졸음과 피로함을 이겨내려고 노력하다보니 체력적으로 많이 힘들었다. 하지만, 혼자 참여한 것이 아니라 마음이 통하는 친구들과 한 조를 이루어서 서로 응원하고 토닥여주면서 힘을 많이 얻었다. 비록 수상은 못하더라도 정말 좋은 추억을 하나 얻은 것 같아서 기분좋다.

Accomplishments that we're proud of

프로젝트 결과물은 아직 만족스럽지 못하다. 하지만 밤을 새면서 열심히 노력하는 사람들을 보면서 큰 동기부여가 되었던 것이 가장 큰 성과물인거 같다.

What we learned

아직 우리가 많이 부족하다는 점과 이를 보완하기 위해서는 끊임없이 열심히 노력해야할 것 같다.

What's next for 블록체인을 활용한 모바일 전자 투표 시스템

직접 가상화폐를 만들어서 이를 도입한 카풀 시스템을 구현해보고 싶다. 출발지와 도착지를 지정하여 채팅방을 구성하고 택시 카풀을 하고, 택시비를 n분의 1하여 가상화폐로 간편하게 결제할 수 있도록 하고싶다.

Share this project:

Updates